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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외국어 습득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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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식 교수법의 습득 활동과 직접 교수법의 습득 활동을 비교해보고 더 효과적인 교수법이라고 생각되는 교수법을 선택한 뒤 선택한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외국어를 습득할 해볼 때 청화식 교수법의 습득 활동과 직접 교수법의 습득 활동을 비교해

볼 때 더 효과적인 교수 법청 화식 교수법이라고라고 생각한다.

청화식 교수법의 습득 활동 목적은 정확한 발음, 실제 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수법이고 교사는 목표 언어의 충분한 구두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특히

반복을 통하여 언어의 구성요소를 숙달하고 이를 결합하는 규칙 을 귀납 적으로 배우 는데  중점

 을 두고 있다. 제 2 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의사소통이다. 그러므로 청화식 교수법처럼 

제 대화문을 중심으로 언어의 학습 구조적인 학습을 배우 는것은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출 발점 이기 때문이다.

청화식 교수법의 몇  가지 특성을 들겠다. 예컨대, 언어학습은 습관 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

 기 때문에 실수의 반복은 학습에 별로 도움 이 되지 않으며  나쁜  습관 임으로 피해야 한다.

그러므 로 교사의 정확한 교정이 중요하다. 또 , 청화식 교수법 활동에서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학습내용을 구술 적으로 제시한 다음 서면 형태로 반복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학습된다.

청화식 교수법에서는 같은 종 류라든 지 비슷한 것들에 유추하기보다는 모국 언어와 목표 언

어의 대조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학습하게 한다. 이는 목표 언어의 학습에 더 나은 기

반을 쌓으며단어의 의미를 더 정확하게 배우 게 된다.

 

 청화식 교수법의 주요 활동인 소리 내어 읽는 대화, 모델  문장 반복은 다양 한 종 류의 패턴

훈련의 기초 가 된다. 이런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원어민 발음으로 유도하고 그들의 발음과 가

까 워 질 수 있게 하다. 그러 기 때문에 교실에서의 수업은 학습자들이 교사를 정확하게 모방 하

는 것에 중점을 둔 다. 이런  학습방법은 학습자들에게 정확한 결과를 내게 할 수 있을 뿐 만 아

니 라 올바른 청각 구두 훈련을 길 들이게 하며목표 언어 능력을 발전하는데  기초 적인 능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정확한 문법적 지시나 사용법을 설명하지는 않지만 유도적으로 가르치

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기계 적으로 익힌  대화문 안에서 간 접적으로 문법을 익히게 한다. 또

 한, 목표 언어는 교실에서 사용되는 유일 한 언어가 아니 기 때문에 언어 간의 최 소한 간섭현 상

을 막 을수 있다.

청화식 교수법에서 사용하는 시각보조 장치의 사용은 어휘 수업에서 그 효과가 입증될  만큼 큰 수익을 얻었다.

청화식 교수법의 주요 활동은 말하기와 듣기는 확고한 심리/ 언어학 그리고 행동학을 기반으

로 하고 있다. 그리하여 기계적인 학습자의 습관  형성을 제시하고 대화문을 읽 고 외우 는데

 중점 을 두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실제 상황에서 실수하는 것을최 소화고 빨 른시간 에 쉬운  구어

활동을 할수 있게 한다. 또 한 대화문을 외울때 하는 발화 연습은 자동적으로 실제상 황을

이해하고 대처하게 만든 다.

청화식 교수법의 활동 유형, 반복학습, 대치하기, 어형 변 화, , 재 진술  하기, 문장 완성하기,

위치 전환 하기, 단어 확장하기, 문장 축약 하기, 문장 변 형 하기, 문장 통합하기, 질문 문장 회

 복하기,언어 습득 장회 복하기, 등 의 언어 습득은 행동 주의적 접근이며 언어 규칙을 습득하는

데 큰 역량을 하고 있다.

 

참 고 문헌

Brown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earson

Brown (2001)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pea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