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평가의 유형을 여러 형태로 나누어 정리하고 재구성하였다. 먼저 언어 평가의 유형은 객관식 평가와 주관식 평가로 나뉜다. 객관식 평관식 평가에는
객관식 평가 |
주관식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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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점자의 통찰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채점 |
다지 선다형 이해 시험, 진위형 시험, 짝짓기 연경 시험, 단답 완성형 등 |
자유 작문 시험, 면접 |
직접 평가 |
간접 평가 |
언어 수행 능력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것 |
간접적인 언어 지식을 측정하는 평가 지필평가의 대표적 유형으로 |
구두시험, |
다지 선다형 시험, 빈칸 채우기 등 |
분리 평가 |
통합 평가 |
언어를 부분적인 구성성분으로 분리할 수 있다는 입장 언어의 네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기본 구성요소로 하여, 언어의 다양한 계층적 단위(음운, 형태, 어휘, 통사)를 하위 범주로 둠 |
다양한 언어 능력을 동시에 포착하는 것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한꺼번에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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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쓰기(듣기와 쓰기), 구두시험(듟기와 말하기) 등 |
준거 지향 평가 |
규준 지향 평가 |
특정 교육과정이나 교수자료의 일정한 습득 수준을 보여줘야 하는 원칙적인 목표 타인의 성취도와 비교되지 않고 미리 정해 놓은 기준과 관련해 개인이 보여줄 언어능력 수행의 입장에서 해석하는 절대평가 |
어느 학생의 성취도를 타 학생의 성취도와 비교하여 순위를 부여 평가 결과가 정상분포 곡선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각 학생 등의 백분율 수준을 알 수 있는 상대평가 |
운전면허 시험, 검정고시 |
수, 우, 미, 양, 가 |
속도 평가 |
역량 평가 |
언어 수행의 유창성에 중점을 두고, 주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이 풀어내는지를 측정 |
학습자에게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지만, 단지 소수의 학습자만이 모든 문제를 맞힐 수 있도록 어려운 항목을 포함시킴 정확성 측면에 중점 |
다량의 쉬운 단어로 구성된 독해력 시험, 수학능력시험 등 |
주관식 문제, 학력고사 문제 |
숙달도 평가 |
진단 평가 |
배치 평가 |
전반적인 언어 능력의 측정 개별 언어의 요건과 언어 능력이 일치하는가를 결정하는 것 어느 학교과과정 또는 단일한 언어 기능 등으로 국화 시켜서는 안 됨 |
일정한 기간의 학습 후 학습자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
수험자의 능력에 가장 적절한 단계나 반에 배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한국어 능력시험(TOPIK), 한글능력시험(KL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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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능력 평가 |
이해 능력 평가 |
생성능력 평가 말하기(구어), 쓰기(문어) 등과 관련된 표현 능력과 관련된 시험 |
수용능력 평가 듣기(구어), 읽기(문어)와 같은 이해능력에 관한 시험 |
언어 기술 평가 |
언어체계 평가 |
듣기(청취력), 읽기(독해력), 말하기(구술시험), 쓰기(작문, 논술, 요약 등) 기술에 대한 평가 |
문법이나 어휘에 대한 평가 문법 지식 자체를 평가하기보다 문법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실제 사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평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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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어미 ‘-니까’와 ‘-어서’의 차이점을 설명하게 하거나 문법적인 기능이 무엇인지를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니까’와 ‘-어서’를 사용한 문장이 자연스럽지 못하거나 어색한 문장을 고르게 하는 것 |
형성평가 |
총괄평가 |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수시로 학생 등의 학습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주어 각 학습 자가 학습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도록 하는 시험 |
학습의 대단원, 교과과정, 교육 프로그램 종료단계에서 학습자가 성취할 교육의 결과를 살펴보기 위한 평가 |
퀴즈, 쪽지시험 |
기말시험 |
단일단계 평가 |
다단계 평가 |
수험자가 평가를 단 한 번에 치르는 평가 |
수험자가 2회 이상 치르는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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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법고시, 교사 임용고시 등 |
직접 평가 |
간접 평가 |
학습자 언어 수행 능력을 직접 평가 |
학습자 언어 수행 능력을 간접 평가 |
말하기 시험, 작문 시험 |
지필고사 |
원광디지털대학교(2011). 한국어 평가론 강의록. www.wdu.ac.kr에서 2015.05.17 인출.
참고자료
한국산업인력공단(2017).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과목별 출제 평.. http://www.q-net.or.kr/cst003.do?id=cst00302&gSite=L&gId=36 2017.08.18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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