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1

연 1회 실시되는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를 살펴보고 언어 평가의 유형 중 어느 유형에 해당하며 해당 유형의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한국산업인력공단(2017)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과목별 출제 평을 표로 정리하였다.

과목명

출제 방향

난이도

문항 출제 시 강조점

한국어학

한국어 교원이 알고 있어야  할 한국어의 일반적 특징, 음운론적 특징, 문법의 주요 사항을 고르게 평가할 수 있는 문항들을 출제하였음..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필수적인 어휘론, 의미론, 화용론, 한국어사, 어문규정에 관한 한국어 학적 지식을 골고루 평가하기 위함.

, , 하의 나이도를 고려하여 문항수를 적절히 분배하여 한국어 교원으로서 자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음.

학계에 일반화되어 있으면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 효용이 있는 사항에 중점을 두어 운항 울 출제하였음. 정답의 객관성과 질문의 명료성에 중점을 두어 합리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함.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한국어 교원이 갖추어야    언어학  분야의 기초적 지식과 응용능력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데 중점을 두고, 기출문제와의 중복을 가급적 피하여 한국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이론을 출제하였음.

긍정형, 부정형, 합답형으로 구분하여 유형별로 적절한 문항수를 정하였고, 문제 난이도를 상, 중, 하 중 적절하게 조정함.

기본적 지식뿐만 아니라 종합적 이해력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제를 출제함.

한국문학

한국문화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의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음.

한국 민속과 전통문화, 한국 현대문화와 한국 현대사회, 그리고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분야를 고르게 출제하였음.

상, 중, 하를

예년에 출제된 문제 나이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 난이도를 상, 중, 하로 구분하여 적절하게 난이도를 조정함. 

한국 문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출제하여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였음.

각 분야에서 기출 문제를 참고하여 새로운 내용을 반영하려 하였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기존 출제 경향을 유지하여 수험생의 예측 가능성을 반영하였으며, 수험생이 향후 교육현장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성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함.

각각의 기본 영역에 대한 교원의 기본 지기을 검토하고 기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응용 지식에 대한 문항도 반영하였음. 한국어 교원에게 요구되는 한국어 교육학적 지식 등을 충분히 반여하여 영역별 균형을 맞춰 출제함.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많이 응용되는 지식을 출제함을 원칙으로 함.

기본 지식을 묻는 문항을 통해서 기본 난이도(저난이도)를 정리하였고, 응용 문항 (중난이도)을 통해서 수험생의 기능에 대한 수용능력을 물었음.

전문지식 문항(고난이도)과 현장성 문항(고난도)을 통해서 수험생의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함.

(저난이도)의 문제에서는 한국어 교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지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중난도)에서는 최근 한국어 교육 현장이나 이론의 변화 등을 다루어 시험 실시 후 수험자 및 예비 수험자의 정보 인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평가할 수 있는 문제를 균형 있게 출제함.

실제적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학국어 교육 원리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음.

최신 이론과 학계의 동향에 대한 지식을 물어 학문 분야에 대한 수험생의 시제적 관심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갖추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출제함.